한 이틀 전에 환기를 하기 위해 창문을 열다가 화들짝 놀란 적이 있었다. 이유인즉슨, 우리 집이 빌라 2층에 위치해 있어서 창문을 열면 옆 빌라 주차장이 바로 보이는데, 이틀 전 창문을 열었더니 옆 빌라 주차장에 비둘기 한 마리가 죽어 있었던 것이다. 어우, 환기하려고 창문 열었다가 아주 식겁했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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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필이면 바람이 타고 들어와야 하는 위치에 비둘기 사체가 놓여 있는 탓에 이틀 내내 창문을 열지 못했다. 당연히 집안 공기는 날로 답답해지건만 환기는 꿈도 못 꾸고.
얼른 저 비둘기 사체를 치워야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할 수 있을 텐데, 어째서인지 이틀 동안 치워질 기미조차 보이지 않았다. 아무래도 옆 빌라 사람들은 저기에 비둘기 사체가 있다는 것도 모르고 있는 것 같았다. 왜냐하면 주차장 한가운데 놓여 있기는 한데 나름 절묘한 곳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었다. 저녁에 자동차가 주차장에 들어오면 자동차 밑에 놓여 있게 되니 자동차에 가려져서 안 보이고, 아침에 자동차가 주차장에서 나가면 나가는 길이니 자동차 주인 눈에 띌 리가 없고. 그 덕분에 아무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듯했다.
와, 저걸 나만 보고 있단 말이야? 그럼, 나는 언제 창문을 열 수 있냐능? 저러다가 날이 따뜻해져서 썩기라도 하면 어쩐담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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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체 저런 동물 사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거지? 이런저런 고민들로 머리를 싸매다가 인터넷에서 구글링을 해 보니, 동물 사체의 경우, 구청 청소과에 민원을 넣으면 처리해 준다는 것 같았다. 특히나 도로에서의 로드킬 같은 경우, 로드킬 사체를 피하려다 사고가 날 수도 있고 해서 바로 구청에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 같기도?
하여, 동물 사체를 처리하기 위해 민원을 신청하는 방법들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
1. 지역번호-120
: 전화나 문자로 신고
2. 서울의 경우, 카카오톡에서 "서울톡" 이용
: "서울톡"과의 대화창에서 "동물 사체 처리"라고 적은 후 챗봇의 지시대로 처리
먼저, <카카오톡>에서 "서울톡"을 검색해서 대화창을 연 다음, "서울톡"에 "동물 사체 처리"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답변이 나오면서 [현장민원 접수하기]와 [담당부서 안내] 메뉴가 뜬다. 이때 [현장민원 접수하기]를 선택한 후 본인 인증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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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인 인증을 끝내면 세분화된 현장 민원 접수 메뉴가 나오는데, 이때 [복지 현장민원 접수] 메뉴를 선택한다. 그러면 [길고양이 중성화 요청], [동물 사체 처리 요청], [유기동물 신고]와 같은 세 가지 메뉴가 나오고, 여기에서 [동물 사체 처리 요청]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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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후 나오는 [현장민원 접수하기] 메뉴를 선택하면 세부적인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는 입력란이 생긴다. 이름과 휴대폰 번호는 본인 인증을 끝낸 다음이므로 자동적으로 입력이 되어 있으므로, 신고 장소와 세부 민원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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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리 결과가 궁금할 때는 [민원 접수 결과 확인]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.
3. 각 구청의 <새올전자민원창구>
: <새올전자민원창구>에서 민원 신청
원래 카카오톡을 쓰지 않기도 하고, 또 "서울톡"에 대해 알기도 전에 <새올전자민원창구>에 대해 먼저 알게 되었기도 해서, <새올전자민원창구>를 통해 강북구청에 민원을 넣기로 했다.
새올전자민원 메인페이지로 자동 전환
eminwon.gangbuk.go.kr
강북구 <새올전자민원창구>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[민원 신청하기] 메뉴와 이미 신청한 민원의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[나의 민원 조회] 메뉴가 메인에 제시되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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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민원 신청하기] 메뉴를 선택하면 휴대폰 인증 화면이 나온다. 휴대폰 인증을 하면 딱히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로그인 상태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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휴대폰 인증을 하고 나면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. 민원 제목, 공개여부, 주소, 내용이 필수 기입 요소이고, 이메일 주소나 휴대폰 번호는 필수 기입 요소가 아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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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 밖에 비둘기 사체를 두고 이틀을 보냈으니, 얼른 치워 달라고 민원을 신청했다. 우리 빌라 주차장이 아니라 옆 빌라 주차장에 위치한 동물 사체를 처리해 달라는 민원이다 보니, 이게 신청이 가능한 사항인 건지부터, 또 제대로 처리가 될 수 있을지 걱정스러웠지만, 마냥 창 밖에 저런 걸 두고 살 수는 없으니 뭐든 해 봐야지 하는 맘에서 일단 신청해 보았다.
민원 신청을 하고 나면 [나의 민원 조회] 메뉴에서 내가 신청한 민원 사항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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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원 신청 시각은 관공서 근무 시간이 지난 오후 6시 이후였으니, 아무래도 당일 해결은 어려울 테고, 제아무리 빨리 처리해도 익일 해결도 어렵겠지? 싶어서 언제쯤 이 문제가 해결되려나 조바심이 났다.
민원을 신청한 다음 날 정오쯤 [나의 민원 조회]를 해 보니 아직 [처리중]이라고 떠 있는 게 보였다. 역시 익일 해결도 어렵겠구나... 대체 언제쯤 저게 처리될까... 날 따뜻해지면 안 되는데... 하고 걱정하고 있는데, 점심시간 지나서 발신자를 알 수 없는 전화가 한 통 걸려왔다. 휴대폰 번호길래, 이걸 받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하다가, 혹시 택배 기사님 전화일 수도 있으니 받았는데, 오, 환경미화원님 전화였다.
지금 빌라 앞에 와 있는데 어디에 비둘기 사체가 있냐는 것이었다. 그래서 위치를 설명해 드렸더니, 바로 창문 밖에서 처리하시는 게 보였고, 잠시 후 깨끗해진 주차장이 보였다. 만세!!! 드디어 사라졌구나! 이제 창문을 열 수 있어! 도비 이즈 프리!?!
아무리 환경미화원의 업무에 포함된다고 해도 정말 하기 힘든 작업이셨을 텐데 이렇게 빠르게 처리해 주시다니 너무너무 감사한 맘이 들었다. 환경미화원님들 고생 많으십니다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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